2010. 9. 1.
  1. 얼마 전 삼촌 차로 동네 한 바퀴 돌다가 택시와 작은 사고가 났고, 다행히 보험처리해서 잘 수습했다. ( 대신 삼촌차 수리비용 마련에 휘청…… ㅠ.ㅠ)
    택시를 긁은 것뿐이라 '큰일 날 뻔 했다, 조심해야지' 하고 넘어가면 되는 걸 이틀 동안 속상하고 괴로웠다.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자란 첫째여서일까 아님 칭찬에 익숙해져서 일까. 언제부터인가 유난히도 작은 실수에도 괴로워하고, 오로지 칭찬받고 인정받을 욕심에 지나친 승부욕을 보이곤 했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 자유로워질 수는 없을까.

  2. 사춘기 반항할 나이도 아니면서, 자라오면서 내가 받지 못한 지원과 환경의 뒷받침들을 남들의 것과 비교해버린 적이 있다. 나는 이렇게 작은 boundary 에서 영영 벗어나지 못하는 건 아닐까 생각했었다.

    훗날 나의 아이에게 내가 물려주고 싶은 건 무엇일까.



     

2010. 12. 3.

  1. 프로그램 수정을 위해 로직을 생각하거나,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할 때, 머리를 이리저리 굴려보아도 도저히 풀리지가 않을 때가 있다.

    그 간의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은, 아무리 해도 안 될 때는 쉬어야 한다는 것이다. 잠시 화장실에 가서 머리를 비우고 스트레칭을 한다거나, 차를 한잔 마신다거나.

    요 며칠간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들은 전부 퇴근길, 집으로 걸어가는 중에 얻었다. 이전에는 양치질할 때, 반신욕 할 때 이런 경험이 있었는데, 그런 걸 보면 생각을 방해하는 요소 없이 자연스레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머리가 잘 돌아가나 보다.

  2. 오늘은 메이트 1집. 오랜만에 들으니 참 좋다.
: